내시경적 용종절제술

HOME - 내시경센터 - 내시경적 용종절제술
비주얼

내시경적 폴립(용종) 절제술

대장 폴립은 대장에 발생하는 양성종양(혹)으로 그 자체는 해롭지 않지만 방치하면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내시경을 통하여 폴립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1

위 용종제거술

위내시경 결과 용종이 발견되면 용종을 제거하게 되는데, 염증성 용종이나 과증식성 용종의 경우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성 용종, 과증식성 용종은 제거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크기가 큰 경우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2

대장 용종제거술

위용종과 마찬가지로 대장 용종을 제거하기 위해서 대장내시경을 통해 올가미를 넣고 전기를 통하여 잘라냅니다. 잘라낸 용종은 회수하여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하여 어떤 종류인지 알아봅니다. 대장의 점막에는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용종절제술 자체는 통증이 없습니다.

용종 제거 후에 정기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용종은 한 번 생겼던 위치에 또 다른 위치에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용종을 완전히 제거한 후에는 재발하지 않지만 용종이 생기는 환경이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약 30%에서 다른 곳에 새로운 용종이 생깁니다. 장기간 후향적 연구에 의하면 대장 용종 절제술 후 재발률은 5년후에 20%이고, 20년후에는 50%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용종이 일단 대장에서 발견되었던 분은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됩니다.